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미역 효능 알아보기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 3. 05:53



미역 효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똘이의 생활정보 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생일날 어머니가 끓여주시는 미역국을 다들 드셔보셨지요!!! 오늘은 해조류중 저렴하고 요리도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미역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미역은 저칼로리뿐만 아닙니다. 탄수화물과 지질의 흡수를 늦춰 혈당 상승을 억제 해 체지방을 줄이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신체 조직이다 머리카락이나 손톱, 피부나 혈액 등은 매일 새롭게 해주는데 이것은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기반이되는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단백질이나 지방질 당질의 대사가 촉진됩니다. 신진 대사가 촉진되고 체지방이 연소 되고 피부와 머리카락에 윤기가 나옵니다.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어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혈액이 깨끗하게되어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비만이 되기 쉬우며, 갑상선의 일부가 덩어리처럼 붙는 갑상선종이 발생하며,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몸이 붓는 경우가 있으며, 무기력과 우줄증이 시달릴 수 있으며, 저혈압이 발생하며, 어린이의 경우 발육장애로 나타나며, 불임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식생활이 서구화되가고 있는데 서구화된 식사는 요오드 부족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역이 다이어트에 좋으니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요오드 1일 권장섭취량은 성인기준 130 마이크로 그램이며, 해조류 외에 해산물에서도 요오드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된장 간장, 두부 등의 원료 인 콩에는 요오드 중독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것에 의해서 갑상선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 요오드는 부족하거나 너무 많아도 갑상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는 여분의 지방을 피지선에서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여드름을 만드는 원인이 될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다른 미역 효능 은  다이어트의 효과를 들 수 있는데 미역에 들어있는 요오드와 카로틴 (비타민 A)은 기름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흡수율이 높일수 있으며, 된장국이나 초무침에 참기름을 몇 방울 떨어 뜨리면 맛도 좋아지므로 추천드립니다. 미역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초무침하면 부드러워지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그와는 반대로 미역과 파 함께 드시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파에 포함된 성분이 미역에에 들어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해치는 것은 아니지만 미역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파와 함께 드시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미역은 흑갈색으로 윤기가있는 것, 두께가있어 탄력이있는 것이 추천합니다. 생미역은 녹색이 진한 것을 선택하도록합시다. 미역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물에 수용성 성분이 녹아 있으므로 국물째 먹을 수있는 요리가 영양을 골고루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미역에 들어있는 불용성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와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은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셀룰로오스는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기 어렵기 때문에 대장까지 도착하여 수분을 포함하여 양이 늘어나서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미역의 미끈미끈한 알긴산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소장에서 여분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배출해주기 때문에 염부종을 해소해줍니다. 붓기가 걱정되는 사람은 저녁에 먹는 것이 추천입니다. 된장국에 두부를 넣어 드시면 단백질도 섭취하고 고도한 요오드의 섭취도 방지하여 영양을 골고루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미역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세계적으로 미역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나라는 몇몇나라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우리나라 미역이 가장 좋은 미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선조들이 아이를 순산하고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미역국을 먹었던 이유를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