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재채기의 원인 과 예방책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6. 10. 9. 12:39

재채기가 나오면 주위사람들에게 미안하고 부끄럽게 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데 재채기가 전혀 멈추지 않거나 쉽게 멈추지 않으면 아주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업무 중 계속되는 재채기는 업무에 집중할 수없고, 주위 사람에게 폐를 끼치게됩니다. 

 

 

우선 재채기의 원인 과 예방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감기

재채기의 원인의 대부분은 감기로 인한 것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해 오는것을 재채기가 막고있는 것입니다. 감기 걸리기 시작하면 재채기가 많이 나오는 것은 이러한 원인이됩니다. 이 경우 재채기는 몸을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그다지 참지 않도록합시다.

② 알레르기 반응

꽃가루가 체내에 침입하여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발생합니다. 이것이 발생하면 뇌에있는 재채기 중추가 자극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봄이되면 대량으로 꽃가루가 존재하기 때문에 좀처럼 재채기가 멈추지 않습니다. 멈추지 않는 재채기는 꽃가루가 원인 인 경우가 많습니다.

③ 자극 물질

이것은 먼지 나 작은 쓰레기를 흡입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재채기를하면 체외로 배출하려고 몸이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작아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빨리 흡입되어 재채기가 멈추지 않고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방은 환기하도록하여야 합니다.

④ 온도차

온도차를 느낄 때 재채기가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방에서 추운 나왔을 때 등의 심한 온도차를 느낄 때, 재채기가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체온 조절을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지만, 자세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온도에 익숙해지면, 재채기도 나오고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채기의 대책 방법으로 밥을 먹고있는 동안해야 재채기가 나오면 아주 곤란하고 주위에 폐를 끼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매우 조심하여야 합니다.

재채기가 나올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합시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주위에 피해를 주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와 꽃가루를 코에서 마시지 않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재채기가 자주 나오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멈추지 않을 때는 약을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꽃가루 등이 체내에 침입하여 발생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효과가있는 약물을 복용합시다. 약을 복용하면 히스타민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재채기가 멈추게 됩니다.

 

코 아래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재채기가 나올 것같은 느김이 들때 재채기를 방지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코와 윗입술 사이를 손가락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재채기 중추에 자극이 전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재채기를 내고 싶지 않을 때는, 재채기가 나오기 전에 누릅시다.

경혈을 누르는 방법으로 코의 양쪽에있는 단지입니다. 코의 다양한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폐렴의 종류  (0) 2016.10.20
성장통 예방법 알아보기  (0) 2016.10.14
성장통에 대하여  (0) 2016.10.13
재채기 내는 방법  (0) 2016.10.11
근막염은 어떤병인가? 증상과 종류, 원인  (0) 2016.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