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성장통 예방법 알아보기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6. 10. 14. 06:14

성장통 예방법 알아보기


 

지난번에는 성장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글에서는 성장통 예방법에 대하여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중간중간이나 운동이 끝난후에는 수돗물이나 물 · 얼음 · 냉각재 등으로 2 ~ 3 분간 식히는 방법으로도 성장통 예방법으로 아주 효과적입니다. 얼음과 냉각재에 대해서는 원하는부위에 직접 대면 급격하게 차가워져 버리므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 상태가되는 등 역효과가 나타날 수 도 있으므로 수건을 한 번 감는 등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픈 부위를 따뜻하게하는 핫팩이나 욕조에서 근육을 따뜻하게 등 온열 요법도 효과적입니다. 핫팩은 약국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전자레인지에서 물수건을 3 ~ 5 분간 따뜻하게 데운 후 사용할 수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뜨거우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합시다.  즉, 관절에 냉찜질을 근육은 따뜻하게 온찜질을 이용합니다. 

 

 

성장통이있는 부위에 따라 테이핑을 감는 것으로, 성장통의 부하를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직접적인 효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증상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테이핑도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면 역효과이며, 부위에 따라 감는 방법이 달라 상태와 환자에 의해 어떻게 감을지도 다릅니다. 반드시 정확한 방법을 숙지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근육을 붙이려 근력 운동을하는 아이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스포츠를하고있는 아이들은 매일 같이 근력 운동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이 자극을 받아 근육이 뼈와 연결되어있는 힘줄 부위도 손상되어 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매일 빠뜨리지 않고 근력 운동을 한다는 ​​것은 체력을 키우기보다는 근육과 관절을 손상하는 것입니다. 어떤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기도합니다. 따라서 근력 운동은 휴식 기간을 넣고 2 일에 1 회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같은 스포츠를 계속하고 근육도 같은 근육만을 사용하게됩니다. 가끔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위주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성장통 예방법에 연결됩니다. 어떤 체력 훈련을 받으면 좋을지 모르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활을 받게 된 경우에는 재활치료사도 전문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담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를 할 수 있다면 인체의 구조는 복잡해서 아마추어 손이 아닌 전문가에 가서 받도록합시다. 마사지와 휴식을 받음으로써 근육이 부드러워 관절에 부담도 줄어 듭니다. 이들은 피부를 마사지함으로 통증 감각신경을 마비시킴으로써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단한 소재의 신발을 신고 있으면 아무래도 다리의 관절에 쉽게 스트레스를 주게되어 근육도 손상 쉬워집니다. 따라서 신발의 소재는 다리가 움직이기 쉽게 부드러운 소재의 신발로 바닥도 쿠션이있는 다리의 아치에 부드러운 움직임을 내어주는 것 같은 편안한 신발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근육과 힘줄이 성장하는 과정에 필요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이 부족할 경우 성장통이 오기가 쉽습니다. 그 영양소는 근육을 생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단백질, 비타민 C와 철분이됩니다. 비타민 C와 철분 등을 보충제로보충하려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며 이러한 영양성분을 섭취한 후 보조적으로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충제에 의존하지 않고 평소부터 제대로 식사를합시다.

 

 

아이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의사 소통을 하여야합니다. 신체적 요인에 대한 성장통이면 물건을 이용하여 개입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처법도 마련입니다. 그러나 정신적 요인에 대한 대처는 사람 대인 관계의 문제가되기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하지만 불안한 경우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뼈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면 성장통을 의심하세요. 다리뼈와 관절이 아픈것으 성장통이 아니라 다른 심각한 질병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거기는 자기 판단으로 대처를하지 않고 의사와 상담합시다. 특히 통증이 비정상적인 경우 감각에 위화감이있는 경우, 걸음 걸이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진찰을 받도록합시다. 또한 통증의 모습을 계속보고 방치하지 말고 가급적 빨리 진찰을 받도록합시다. 성장통이라고 판단 된 경우에 바로 치유되고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통증이 강한 경우에는 필히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우리아이의 성장통 ... 부모님들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으로 그리고 성장통 예방법으로 우리의 사랑스러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주세요!!!!

 

2016/10/13 - [생활건강] - 성장통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