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폐렴 증상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6. 10. 21. 11:45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폐렴 증상



대부분이 폐렴이 걸리는 계기는 감기인데 발전하여 폐렴으로 진행하는 패턴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RS 바이러스 나 마이코 플라즈마 감염 등 일반 감기 있던 것이 좀처럼 호전되지 않고 목과 기관지의 안쪽까지 진행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그것이 폐주변에서 발전하여 폐렴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가 악화되어 폐렴이 되는 것은 이러한 경우입니다. 열과 기침이 오래 지속되고 가라 앉지 않는때에는 주저없이 다시 진찰을 해 보는 것도 중요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기관지에 침투하여 상주균을 활성화시켜 폐렴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폐렴 구균과 인플루엔자 구균은 세균 자체가 폐렴을 일으킬 수있는 것입니다. 유아와 어린 아이는 저항이 약하거나 고열 등으로 체력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때 폐렴에 걸리기 쉽은데 평소 건강한 아이도 고열이 계속되고 체력이 저하되어있을 때나 저항력이 떨어져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폐렴 증상 기준은 고열이 계속되는 경우인데 일반적인 감기로 인한 발열 기간은 대체로 2~3일 정도 파악할 수 것이 대부분 입니다. 의사도 그것을 예측하여 처방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2~3일이 지나면 열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폐렴 증상은 다릅니다. 폐렴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4~5일이 지나도 열이 내려 가지 않습니다. 고열이 계속 이어지고는 상태가 됩니다. 보통 감기의 경우는 아침에 일어 나면 열이 내리고 있는데, 저녁에 걸쳐 다시 오르곤하는데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폐렴 증상은 고열이 하루 종일 계속되고있는 느낌 입니다. 또한 일시적 하락것처럼 보여도 보통 체온까지 내려 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기침도 계속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폐렴을 의심하고 다시 진찰을 해 봅시다.

 

 

고열 이외에, 기침도 점점 심해지는데 아주 심한 기침을 계속 반복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맥박도 빨라지고 고통도 느끼는 것 같고 작은 아이는 기침만으로도 상당한 부담을 갖게되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밤에도 좀처럼 잘 수 없게되고, 피로가 점점 누적되어 급격히 체력이 소모됩니다. 이처럼 심한 기침이 낫지 않고 악화되는 경우에는 폐렴을 의심하셔야 됩니다. 폐렴 여부는 엑스레이에서 즉시 알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찰을하면 바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일어나는 폐렴 증상 을 예방하려면 위해서는 무조건 감기 증상이 있다고해서 바로 폐렴이되는 것은 아닙니다. 바이러스 또는 세균성이 다릅니다. 초진에서 폐렴으로 진단되기보다는, 좀처럼 감기가 낫지 않고 병원에 가도 감기가 낫지 않으며 폐렴으로 진단될 확률이 많습니다. RS 바이러스 등은 일반 감기 그대로 회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과를보고 갈 수 밖에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폐렴을 일으키는 경우는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악화합니다. 그냥 감기라고 생각하고 방심하지 마시고 모습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곧 다시 진찰을하는 것이 빠른 회복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고합니다. 그냥 감기라고 생각하고 방심하지 말고 제대로 된 치료도 중요합니다. 무리를시키지 않고 빨리 쉬게하거나 영양이있는 것을 최대한 먹이고하여 저항을 붙이거나 체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그래도 폐렴이 될 수도 있고, 어쩔 수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는 증상의 이변을 민감하게 짚어 가능한 빨리 폐렴의 치료를 받게 해 줍시다. 폐렴증상 에 따라 항생제도 다르게 사용합니다. 정확한 약의 투여로 폐렴 증상을 치료하여야 합니다. 폐렴을 완벽히 예방하는 것은 힘들 것이지만 조기에 발견하기 쉬운 질병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조기 완치도있는 것입니다.

 


 좀처럼 폐렴을 바로 진단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폐렴에 걸렸다고 부모님들이 본인 자신을 비난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감기가 악화되어 폐렴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열이 지속되거나 기침이 오래 지속될때는 가급적 빨리 다시 진찰을 하도록해야 합니다. 폐렴의 종류에 따라 투여하는 약물의 종류는 다르지만, 항생제가 효과적 필요한 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기에 발견 할 수 있으면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기 증상에 주의하면서 고열이 지속되거나 기침이 낫지 않는 등의 증상에 주의를 해 주시면, 그만큼 무서운 병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빨리 치료를 받게 해줄 것입니다.

 

2016/10/20 - [생활건강] -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폐렴의 종류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통증의 원인 및 예방  (0) 2016.10.23
근육통증의 특징  (0) 2016.10.22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폐렴의 종류  (0) 2016.10.20
성장통 예방법 알아보기  (0) 2016.10.14
성장통에 대하여  (0) 2016.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