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

근막염은 어떤병인가? 증상과 종류, 원인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6. 10. 10. 18:44

 

근막염은 어떤병? 증상과 종류, 원인


근막염은 선수들이 잘 일으키는 증상으로 과도한 운동의 결과, 발바닥과 종아리 근육을 감싸는 막이 피로하여 일어나는 병입니다. 그렇지만 근막염과 붙어있는 질병에서 매우 무서운 병도 있습니다. 원래 근막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근막염을 알 수 없습니다.

 


근육은 자주 듣게되는데 근육은 신체를 움직이는 기능이지만, 근막은 신체를 지원 기능입니다. 신체를 지원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근막은 뼈와 내장, 혈관, 신경, 근육의 모든 신체를 덮고 있습니다. 근육 주위에 붙어있는 것은 근막 심장을 싸고있는 것은 심막 뼈에 붙어있는 것은 골막이라고 하지만 근막은 몸 전체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신 잠수복과 전신 타이츠 같은 기능을하고 있습니다. 금막은 머리 위에서 부터 전신 잠수복을 입은 느낌으로 조직을 지키고 있습니다.

 

 

근막의 기능 조직

근막은 인간의 신체 조직이 제대로 적절한 위치에 배열되어 배치 된대로 형성되어있는 셈입니다. 신체 조직이 찌그러지면 부드럽게 몸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근막 결합 조직의 하나로, 다양한 장기와 뼈와 근육을 지탱하고있는 막입니다. 전신에 이어지는 입체로 이루어진 결합 조직에서 그것은 신체의 전체가 잠수복을 입은 것 같은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근막염의 원인은 선수들의 근육 피로에 의한 근육의 부담에 따라 나타납니다. 또한 선수들뿐만 아니라 서서 일을하거나 맞지 않는 신발 등을 신고 있으면 근막염의 원인으로 근막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피로가 쌓이기 쉬운 사람은 근육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연령적으로는 40 ~ 50 대 중년에 많기 때문에 노화에 의한 것이 큰 원인처럼 생각됩니다.

근막염의 증상은 크게 결절 근막 통증, 뇌사성 근막염, 괴저성 근막 통증, 다리 근막 통증, 허리 근막 통증 등이 있습니다.

결절성 근막염은 피하 심부에 있는 종양과 비슷하지만 결절성 근막염은 국소에있는 섬유아세포가 증식하는 증상으로 양성 근막에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섬유아세포가 증식하는 것입니다.

뇌사성 근막염은 근막을 따라 피부 심부에 급속히 괴사가 퍼져 나간다. 세균 감염에 걸린 부분의 부위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고열을 내고 피부 조직이 사멸 해 버립니다. 뇌사성 근막염은 쇼크사의 가능성이있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뇌사성 근막염은 초기 단계에서는 붉은 빛이 얇고, 곧 증상이 악화하여 환부에 심한 통증을 느끼며동시에 붓기와 붉은 빛이 나오고, 피부 아래에 악취를 동반하는 수포나 기포를 발생하여 괴사가 시작됩니다. 뇌사성 근막염의 피부색의 변화는 빨간색에서 보라색 검은색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괴사성 근육염의 염증을 끄는 균은 연쇄상 구균 속이나 클로 스트 리듐 속 등 여러 있지만 많은 경우 여러 세균의 조합에 의해 발병합니다. 사망률은 전체의 30 %로 매우 높습니다. 치료는 외과적 수술과 항생제의 정맥 투여를 들 수 있습니다.

괴저성 근막염은 항문 주위 농양이나 외상이나 요로 감염을 계기로 세균 감염에 의한 급격한 퍼짐이 생기고 고열과 심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근막 갈색 고름이 있고, 수술 부위를 제거에도 광범위하게 절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또한 독특한 냄새가 있습니다. 세균에 의해 패혈증으로 발전하여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며 괴저성 근막 염이되면 치료가 매우 힘들어진다. 중환자 실에서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치료해야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세균이 피하 조직에 침입하여 부패 가스와 독소를 내고 세포 조직을 부패시키는 것이 원인입니다. 사망률은 10 %로 남녀 비율은 25 대 1로 압도적으로 남성에 많습니다. 또한 50 ~ 70 대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은 근육이 피로를 일으키고 있는 경우에는 안정하여 근육을 쉬게하여 근막염을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비만인 사람이나 발목 관절이 뻣뻣한 사람은 족저 근막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발목 관절은 충격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발바닥의 아치에 충격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모두 흡수하는 작용으로 충격이 발생했을 때 분산하고 충격을 흡수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해서 충격을 흡수 할 수 없게되면 족저 근막염이 되어 버립니다.

허리 근육 막염도 허리 근육의 남용으로 발생합니다. 같은 자세를 계속하고 있으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휴식하고 있으면 치료합니다. 증상은 허리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폐렴의 종류  (0) 2016.10.20
성장통 예방법 알아보기  (0) 2016.10.14
성장통에 대하여  (0) 2016.10.13
재채기 내는 방법  (0) 2016.10.11
재채기의 원인 과 예방책  (0) 2016.10.09
댓글